이번 시간에는 CAN FD 노이즈 억제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CAN FD는 자동차 네트워크인 CAN(Controller Area Network)에서 빠른 통신 속도로 더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확장형인 CAN FD(CAN with Flexible Data rate)의 약어로 일종의 내장형 LAN입니다. CAN FD는 기존 CAN 에서 표준 이상으로 비트 전송률을 가속화하기 때문에, CAN 통신 시 발생하는 Emission Noise 문제가 증가하게 됩니다.
CAN FD 및 기타 인터페이스에서는 "Differential transmission, 차동 전송"이라는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신호는 이러한 차동 전송에서 두 신호선 사이의 전위차를 통해 전송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방사 노이즈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신호에 의해 양쪽 라인에서 발생하는 전파는 서로 상쇄되므로 외부에 노이즈로 방사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외부 노이즈
노이즈 방사
그러나 기판 상에서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커먼 모드(공통 모드)전류가 발생합니다. 이 전류가 차동 전송 라인의 케이블에 흘러 들어가게 되면 케이블에서 커먼 모드(공통 모드)노이즈가 방사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노이즈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답은 커먼 모드 초크 코일(공통 모드 초크 코일)을 사용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커먼 모드 초크 코일은 양 라인을 자기 결합시킨 코일로 차동 신호 등의 differential 모드 신호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커먼 모드 노이즈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차동 신호는 자기장에 의해 상쇄 -> 통과
커먼 모드 노이즈는 자기장에 의해 중첩됨 -> 반사
커먼 모드 초크 코일은 원칙적으로 커먼 모드 노이즈를 제거하는 기능이지만, 양 라인의 코일 간의 균형이 깨지면 모드 변환이 발생하고 차동 모드 신호의 일부가 커먼 모드로 변환되어 노이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드 변환이 거의 없는 커먼 모드 초크 코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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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rata Manufacturing Co., Ltd.는 무라타 제작소는 세라믹을 기반으로 전자부품의 개발・생산・판매를 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통합전자부품 기업입니다. 독자적인 개발 및 재료 개발, 프로세스 개발, 상품 설계, 생산 기술들을 서포트하는 소프트웨어나 분석 · 평가등의 기술 기반으로 독창적인 제품을 창출해 일렉트로닉스 사회의 발전에 기여해 갈 것입니다.